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토론 정보
주제 입학사정관제에 대하여 알아봅시다.
기간 11.03.01 ~ 12.02.29
내용 입학사정관제란?

입학사정관제도- 입학사정관제는 대학이 대입전형 전문가인 입학사정관을 육성·채용·활용함으로써 대학이나 모집단위별 특성에 따라 보다 자유로운 방법으로 학생을 선발하는 제도입니다.

입학사정관- 입학사정관(Admissions Officer)은 대학이나 모집단위별 특성에 맞는 학생을 선발하는 것을 목적으로,
1) 고교 및 대학의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관련 정보·자료를 축적·관리하고,
2) 효과적 전형방법을 연구·개발하며,
3) 다양한 전형자료를 심사·평가하여 개별 지원자의 입학 여부를 결정하고,
4) 입학생 및 재학생의 학업과 학교 적응을 지원하는 전문가입니다.

1. 도입배경 - 지금까지 대학들은 학생부·수능시험·대학별고사 등 성적 위주로 학생을 선발해 왔습니다. 그러다보니 초·중등학교에서는 지나친 점수 경쟁을 초래했고, 대학 입장에서는 대학이나 모집단위의 특성에 맞는 잠재력과 소질을 가진 학생을 선발하는 데 일정한 한계가 있었습니다.
- 따라서 대학의 학생선발 권한을 확대하고, 초·중등교육 정상화를 함께 이루어질 수 있도록 대입전형의 자율화·특성화 역량을 강화하고, 이를 지원할 필요성이 대두되었습니다.

2.목적- 성적 위주의 획일적 선발 방식에서 벗어나 학생의 잠재력, 대학의 설립이념 및 모집단위 특성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한 선발 방식으로 개편
- 학교생활기록부, 수능 성적, 각종 서류 등 다양한 전형요소를 해석하여 활용할 수 있는 대입전형 전문가 활용체제 구축

3. 기대효과
-우리나라는 입학사정관제를 도입한 역사와 경험이 짧기 때문에 아직은 입학사정관제를 제한적으로 활용하고 있으나 향후 이 제도가 확산, 정착되는 과정에서 매우 다양화될 것으로 기대합니다. 입학사정관제가 학산되고 정착되면 대학이나 모집단위별 특성에 맞는 소질과 잠재력을 가진 학생을 선발하기 위해서 성적 외의 전형자료들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초, 중등교육에서 대학진학을 위한 지나친 점수 경쟁을 완화할 수 있고, 대학 신입생에 대한 사후관리를 통해 고교와 대학의 교육을 효율적으로 연계할 수 있습니다.

공통 전형 요소 중 학생 특성 부문을 살펴보면,
1. 학생의 특성
<인지적 특성>
사고력: 이해력, 분석력, 논리적 사고력, 창의력, 문제해결력 등
적성: 관련분야에 대한 소질, 학업적성, 대학 또는 학과 수학 능력 등
표현력: 의사소통능력(토론/설득력) 등
<정의적 특성>
인성: 자신감, 적극성, 리더십, 책임감, 목표지향성, 자기조절능력, 도덕성, 사회성 등
흥미: 지적호기심, 열정, 학습동기 등
태도: 가치관, 학습태도 등
잠재력, 미래 성장가능성, 학과 적응 가능성 등이 평가 대상입니다.

이러한 평가에서는 입학사정관의 공정성, 신뢰성을 확보하는 것이 가장 큰 관건인데요, 현재 대학의 노력을 살펴보면 대학별로 입학사정관 윤리규정 또는 윤리강령을 제정하고, 이를 준수하고 있습니다.
- 대학의 인재상, 전형유형의 목적, 중점 평가요소, 전형절차와 전형요소, 선발기준 등 입학사정관제 전형의 구체적인 내용을 대학별 전형계획, 모집요강 및 홍보자료에 제시하고, 이를 준수하고 있습니다.
- ‘입학전형공정관리위원회’, ‘자체 감사위원회’ 등을 통한 자체 통제절차를 마련하고 있습니다.
- ‘다수의 평가자에 의한 다단계 평가’의 전형원칙을 적용하도록 하고 있습니다.
- 대학별로 구체적인 자체교육 계획을 수립·운영하도록 하여 입학사정관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있습니다.

이상에서 입학사정관제에 대해 대략적으로 살펴보았습니다.

여러분은 입학사정관제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십니까?
여러가지 정보를 모아 자신의 의견을 정리해봅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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